티스토리 뷰

타이레놀복용량,어린이타이레놀 복용법 알려드립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성인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아프면 더 신경이 쓰입니다. 그래서 항상 상비약으로 챙겨두는 약이 있는데 그중에 가장 대중적인 약이 타이레놀이 아닐까 하는데요.


타이레놀은 두통 및 다양한 통증에도 효과가 좋고, 감기와 해열진통제로도 뛰어난 효능을 보여주는 약입니다. 종류도 다양해서 증상에 맞게 알맞은 약을 복용해하는데요.


특히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약물중독 뿐만 아니라 부작용의 우려도 있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에 매우 안타까운 소식을 들었는데요. 4살난 어린아이가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을 먹고 희귀질환에 걸렸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상세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우리가 약을 복용할 때 복용법을 분명히 인지하고 알맞게 약을 복용하는 이유도 혹시 모를 부작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타이레놀의 종류별로 복용법과 복용량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성인부터 어린이까지 최대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유명하고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종합감기약 타이레놀 콜드-에스입니다.

콧물, 코막힘, 기침, 발열 등의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요. 말그대로 종합감기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후통, 기침, 오한(춥고 떨리는 증상), 두통, 근육통 등 몸살 기운이 있을 때 먹으면 즉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약은 15세 이상이 복용할 수 있으며 1일 3회 식후 30분에 복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성인의 경우 10일 이상 연속으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며칠을 복용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병원을 내원해서 정확한 진찰을 받으시고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해열을 목적으로 복용할 경우는 최대 3일 이상을 복용하지 마세요. 3일 이상 약을 먹어도 고열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다른 질병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약은 타이레놀 500밀리그람입니다. 이 약은 성인을 위한 해열진통제입니다. 4시간동안 빠른 약효과가 특징이며, 두통, 생리통, 치통에도 효과적입니다.


타이레놀 500밀리그람의 복용량은 1회 1~2정을 복용하고, 1일에 3-4회 복용이 가능하며 복용 간 4시간에서 6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1일에 최대 8정을 초과해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위장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기 때문에 식후에 먹지 않아도 됩니다. 식전식후 구분없이 공복에도 복용이 가능한 약입니다.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은 타이레놀 500밀리그람보다 약효의 지속효과가 거의 두배 정도되는 8시간 지속효과가 있는 진통제입니다.


하루 세번 복용이 가능하며 24시간 효과가 지속되며, 두통 뿐 아니라 지속적인 통증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관절통이나 근육통, 허리동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8시간마다 2정씩 복용이 가능하고, 24시간 동안 6정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이 약 역시 식전식후 관계없이 공복에도 복용이 가능합니다.


우먼슨 타이레놀은 약의 이름 그대로 여성을 위한 진통제입니다. 여성분들만 아는 고통, 생리통에 좋은 약입니다. 생리통과 함께 동반되는 여러가지 통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성인 및 12세 이상부터 복용이 가능하며, 1회 1~2정을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면 됩니다. 하루 총 8정을 초과해서 복용하면 안되구요. 12세 미만은 절대 복용하면 안됩니다. 12세 미만 키즈용 타이레놀이 따로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어린이용 타이레놀에 대한 복용량과 복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어린이 타이레놀은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 타이레놀 츄어블정, 타이레놀 160mg입니다.


어린이 타이레놀 현탁액은 어린 자녀를 갖고 있는 부모라면 누구나 집에 상비약으로 갖고 있는 해열진통제입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해열제가 없거나 밤에 갑자기 열이 났을 때 아이에게 복용할 수 있는 약입니다. 생후 4개월부터 먹일 수 있는데요. 약을 먹기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최대한 약의 거북한 맛을 없애고 체리맛이 나도록 했습니다. 1회 권장용량은 4-6시간마다 몸무게에 따른 용량을 복용하면 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어린이 타이레놀 츄어블정은 이간 난 아이부터 씹어먹을 수 있게 만든 해열 진통제입니다. 효과는 현탁액과 같습니다. 이 약은 체리맛이 아닌 딸기맛입니다.



타이레놀 160밀리그람은 소아와 청소년 사이의 만 6세 이상부터 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를 위한 해열 진통제입니다. 만6세부터 만 12세 미만의 몸무게에 맞는 정량 복용을 하면 됩니다.

어린이 타이레놀의 몸무게에 따른 복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녀분의 나이와 몸무게를 체크하신 후 권장용량을 알맞게 복용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타이레놀이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어디까지나 갑작스런 감기와 고열을 응급처치하기 위한 용도일 뿐입니다.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자녀가 걸린 질병이 감기인지 아니면 독감인지 구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니면 또 다른 질병의 전초전적인 증상일수도 있기 때문에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타이레놀을 복용법에 맞게 복용을 했음에도 증상이 완화가 되지 않았다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018년 한해는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족 모두가 건강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