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찰계급표를 정리해봤습니다. 궁금하시죠?



대망의 2018년이 시작되었습니다. 2018년은 무술년이라고 합니다. 개의 해죠. 개띠이신 분들 올해는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새해를 맞이해서 경찰계급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경찰공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공무원 중에서도 책임감이 중요한 경찰공무원 시험이 꼭 합격을 바랍니다.


작년에 경찰과 관련된 영화가 몇 편 개봉했었죠. 정말 재밌게 봤는데요. 저는 범죄도시라는 영화와 청년경찰 영화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두 영화는 같은 경찰을 소재로 한 영화이면서 비슷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분들 특히 조선족분들은 매우 불쾌하게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어디까지나 영화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주셨으면 하는데요.

두 영화 모두 경찰의 역할이 우리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 번 보여주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경찰은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찰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그만큼 책임감이 막중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요?


우리는 살아가면서 경찰을 많이 마주치기도하고, 가까이에서 보게 되는데요. 경찰의 계급이 어떤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분들은 어떤 계급인지, TV에서 청문회에서 자주 보는 경찰 청장의 계급은 어떤지 등등 말입니다.

막연하게 알고 있는 것들을 좀 명확하게 알고 싶어서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두둥!


경찰도 군대와 비슷한 계급이 존재하는데요. 어느 사회든 직장이든 알게 모르게 직급이 있고, 위계 질서가 있으며, 군대나 경찰 같은 조직은 계급이 존재합니다. 군대나 경찰 같은 조직에서 계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윗사람이냐 아랫사람이냐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계급에 따라 맡게 되는 임무와 책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계급이 높을수록 맡게 되는 임무와 책임이 커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경찰 계급의 가장 높은 곳부터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경찰 계급의 꼭대기는 태극무궁화입니다. 무궁화 4개인 치안총감이 가장 높은 계급입니다.

태극무궁화 1개인 경무관은 지방청차장이나 경찰청 심의관, 서울 부산 등의 지방청 부장으로 근무합니다.

태극무궁화 2개는 치안감인데요. 치안감은 지방경찰청장, 경찰학교장, 경찰청국장으로 일합니다.

치안정감은 태극무궁화 3개인데요. 경찰청 차장이나 경찰대학장 등을 근무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안총감은 우리가 TV에서 자주 접하는 경찰청장입니다.


태극무궁화 밑에는 그냥 무궁화입니다. 경위부터 총경까지있는데요.

무궁화 1개인 경위는 지구대 순찰팀장이나 파출소장 등의 직급입니다.

경감은 무궁화 2개이며, 경찰서 주요 계장 및 팀장으로 일합니다. 

경정은 무궁화 3개이며, 경찰서 과장이나 경찰청 계장의 급입니다.

총경은 무궁화 4개로, 경찰서장으로 근무합니다.

무궁화에서 가장 높은 계급이 바로 경찰서장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낮은 계급이면서 우리와 자주 접하는 경찰 계급을 소개합니다. 이분들은 무궁화 봉오리 개수로 구분하는데요.

순경, 경장, 경사로 구분하며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에서 실무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아파트 11층에서 자살을 하려는 사람을 막으려다가 안타깝게 명을 달리한 분의 계급이 경장이었는데요. 가장 낮은 계급이지만, 우리에게 가장 큰 도움을 실질적으로 주는 분들이 이분들입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