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국가장학금 제도의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반값 등록금이라는 제도를 시행하면서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얼마 전 미국의 한 대학교 졸업식에서 억만장자가 졸업하는 학생들의 학자금 전액을 갚아준다고 했습니다. 무려 480억이나 되는 큰 금액인데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분들이 종종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재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기간입니다. 해당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신청에 착오가 없으시기 바랍니다.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안내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벌써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5일부터 시작해서 6월 13일까지 1차 신청기간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국가장학금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그리고 소득분위별 지급금액이 어떻게 되는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1. 국가장학금  신청 기간 및 신청 대상 안내

 

국가장학금은 학생과 학부모의 등록금 부담완화를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단, 경제적 여건에 따라 차등지급한다는 원칙이 있는데요. 어느정도의 성적요건도 필요합니다.

1차 신청기간은 2019년 5월 15일(수)부터 6월 13일(목) 18시까지입니다. 신청기간 내 24시간 신청이 가능하지만 마지막 날은 18시까지만 가능합니다. 서류 제출 및 가구원 동의도 동일합니다.

 

국가장학금 신청대상은 재학생,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생이 대상입니다. 특히 재학생은 이번 1차 신청이 원칙이기 때문에 놓치지 마시고 1차 신청기간에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1학기에 신입생이거나 편입생, 재입학생도 2학기에는 재학생이 되기 때문에 1차에 신청해야 합니다.

 

2. 국가장학금 신청자격 안내

 

국가장학금은 1유형과 2유형으로 나뉩니다. 1유형은 경제적으로 힘든 학생에게 더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2019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에 연계해서 지원하는 장학금인데요. 먼저 1유형 신청자격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 국적

국내 대학 재학생

 

소득분위 10분위 중 8분위 이하

 

국가장학금 성적 기준을 충족자

 

국가장학금 신청절처 완료하여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국가장학금 가구원 동의, 국가장학금 서류 제출)

1유형에서 국가장학금 성적 기준은 B0, 80점으로 국가장학금 이수학점은 학기당 12학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의 학생은 성적기준이 C학점 이상이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2유형은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려고 대학 자체노력과 연계해서 주는 장학금입니다. 2유형의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9월 중순이며 2유형 신청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민국국적

국가장학금 2유형 참여대학에 재학 중

 

국가장학금 신청절차를 완료하여 소득 수준이 파악된 학생

 

3.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 및 지원금 안내

 

국가장학금은 소득과 관련된 소득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이 원칙입니다. 특히 1유형의 경우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는 가구원의 소득, 재산 조사를 통해서 대학생 가구의 소득 인정액을 한국장학재단의 소득구간(분위) 구간표에 적용해서 결정한 구간값을 말합니다. 가구의 소득 인정액이 높으면 높을수록 10분위에 가깝게 산정됩니다.

이미 1학기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학생의 경우 별도의 가구원 정보동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 소득분위에 따른 지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1분위부터 3분위까지는 연간 최대 520만원, 학기별 최대 26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4분위는 195만원 연간최대 390만원이며, 5분위와 6분위는 학기별 최대 184만원 연간최대 368만원입니다.

7분위는 학기별 최대 60만원이며 연간최대 120만원을 지원받고 8분위는 연간최대 67만5천원을 지원받습니다.

 

4.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안내

 

2019년 2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나 한국장학재단 모바일 앱에서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반드시 지원받으려는 대상자가 직접 신청해야 하며 본인 명의의 통장 계좌번호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1학기에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 국가장학금 가구원 동의가 필요하며 동의 시 필요한 부모님 명의의 공인인증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님의 주민번호와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의 주민번호도 필요하고 주민번호 입력 시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로그인 하신 후 >장학금 > 장학금 신청 > 서류제출현황 > 서류제출(우측하단)>클릭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빠른 시일 안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