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로페이 사용방법과 신청방법 혜택 안내

제로페이는 QR코드를 이용해서 모바일로 간편결제를 하는 시스템으로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부담이 커진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입니다. 경남은행, 우리은행 등 20개의 은행과 페이코, N페이 등 9개의 핀태그앱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5월부터는 전국의 편의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서 많은 분들이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로페이 사용방법과 가맹점 신청방법, 그리고 소득공제 혜택이 어떻게 되며 제로페이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각종 할인혜택이 어떻게 되는지 총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제로페이는 QR코드를 이용해서 자신의 은행 계좌에 있는 돈을 곧바로 이체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구입하고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서 QR코드만 인식하고 계좌이체를 하면 되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소상공인 가맹점이 부담하던 수수료가 없어지거나 대폭 낮아질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신용카드 수수료가 0.8%~2.3%였는데 이런 신용카드 결제수수료가 0%가 되는 것입니다. 전년도 매출 8억 이하만 해당되지만 그 이상의 경우에도 결제수수료를 경감해 준다고 합니다.

매출이 8억~12억 이하는 0.3%, 12억 이상은 0.5%의 수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제로페이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는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가맹점의 QR코드를 찍고 결제금액을 입력하는 방식인데요. 앞으로는 고객이 스마트폰에 QR을 생성해 보여주면 가맹점이 이것을 POS를 통해 제로페이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5월 2일부터는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국내 5대 편의점 전국 4만3천여개의 매장에서도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베스킨라빈스와 던킨 직영점에서도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하며 향후 74개 프렌차이즈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제로페이가 소비자QR의 편의성이 확대되면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도 결제가 될 것 같은데요.

가맹점 신청방법과 소비자 이용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로페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가장 큰 혜택은 다름 아닌 소득공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9년부터 제로페이로 결제한 금액은 소득공제 비율이 무려 40%나 된다고 합니다.

현금영수증과 체크카드의 소득공제가 30%이고 신용카드의 소득공제가 15%인 것을 감안하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여러가지 다양한 할인혜택도 주는데요.

네이버 페이는 제로페이로 5천원 이상 결제시 1천원을 할인해 주며, 우정사업본부는 신규가입자에게 10% 할인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리브, 머니트리, 체크페이, 티머니, Easy Pay 등 제로페이에 참여하는 5개 은행과 결제사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할 경우 모바일 쿠폰과 할인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서울시의 경우 5월부터 총 85개의 공공시설에 대해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최대 30%를 할인해 줍니다. 특히 서울대공원과 서울식물원도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좀더 상세한 정보는 제로페이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zeropaysupporters.or.kr/#

 

제로페이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 완화를 위해 0%대의 수수료율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지자체, 은행과 민간 간편결제사업자가 함께 협력하여 만든 계좌기반의 모바일 결제서비스입니다. 2018년 11월에 출범한 소상공인간편결제추진사업단은 제로페이 사업을 전국의 소상공인 사업장에 보급하고, 소비자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홍보와 마케팅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부담을 해소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zeropaysupporters.or.kr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