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세먼지 마스크 KF99, KF94, KF80 차이점 선택요령 사용방법 및 허가제품 목록 안내


최악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덮쳤습니다. 벌써 작년의 수준을 뛰어넘는 최악의 미세먼지가 중국에서 편서풍을 타고 한반도를 뒤덮었는데요. 이젠 마스크는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서 미세먼지 마스크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는데요. 어떤 미세먼지 마스크를 선택하고 사용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문 하단에서 미세먼지 마스크로 허가된 제품 목록을 확인해 주세요.


따뜻한 봄이 찾아왔지만 마음껏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입니다. 수도권에서는 5일 연속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시행 중인데요. 3월 한 달 내내 이런 일이 반복될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의 건강이 더욱 걱정이 되는데요.

미세먼지가 높은 날이어도 아이들이 마스크도 쓰지 않고 뛰어노는 모습을 종종 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가 "매우 나쁨"일 때 1시간 동안 야외활동을 하면 담배 1개비 연기를 1시간 20분, 2000cc 디젤차 매연을 3시간 40분 동안 마시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생활 속 대처방법 안내


이렇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야 하지만 외출을 해야하면 아래의 3가지를 반드시 지켜줘야 합니다. 먼저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 외출을 할 경우 식약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물을 자주 마시며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방한용 마스크는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특히 KF99, KF94, KF80 가 표기된 마스크를 착용해야하며 식약처에서 인증한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가 높은 날 실내에만 있는다고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집 안에도 미세먼지가 있기 때문인데요. 집 안의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없애려면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미세먼지를 가라앉히고 물걸레를 사용해서 청소를 해야 합니다.

미세먼지가 심하다고 환기를 않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미세먼지가 심하더라도 반드시 환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져서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환기 시스템이 있는 아파트의 경우 환풍기를 오전과 저녁에 2~3시간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를 하신 후에 위의 방법대로 미세먼지를 가라앉히고 청소를 하면 좋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인터넷을 통해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들어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지 않은 마스크 등이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있는 것처럼 과대광고하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아래의 2가지를 체크하시고 고르시기 바랍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팁 안내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제품인지 확인

KF 문구가 있는지 확인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보건용 마스크를 의미합니다. KF 문구 뒤에 있는 숫자가 클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큽니다. 하지만 그만큼 숨쉬기가 어렵거나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황사 및 미세먼지 발생 수준과 개인별 호흡량 등을 고려해서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낼 수 있으며,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KF99는 99% 이상 걸러낼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제품 포장지에 KF 표시가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 하단에 있는 식약처 허가 제품 명단에서 해당 제품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재까지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는 543개 제품입니다.(2019.3.5기준)


실제로 위의 상품이 있는지 살펴봤는데요. 아래와 같이 162번에 에버그린 황사 마스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모바일 등으로 마스크를 구매할 경우 제품명, 사진, 효능 효과 등 해당 제품이 보건용 마스크로 허가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콧 속에 삽입해서 코로 흡입되는 입자 차단 제품(코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로부터 코와 입을 보호할 수 없어 의약외품이 아니라고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사용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을 하게되면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세탁하지 않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 번 사용한 제품은 되도록이면 재사용하지 마시고 1회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마스크 겉면을 가능하면 만지지 마시기 바랍니다. 수건이나 휴지 등을 덧댄 후 마스크를 사용하면 밀착력이 떨어져서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엑셀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식약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 목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건용마스크+허가+현황(2019.3.5).xlsx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