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방법 상세설명



공직자 통합메일은 타 부처들과 업무용 메일을 주고 받기 위해 도입된 메일 서비스입니다. 정부부처 공무원끼리 이메일을 주고 받는 기능 뿐 아니라 외부와 이메일을 주고받을 때 공직자 통합메일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공직자들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다음이나 네이버 등의 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안상의 문제가 가장 큰데요. 지난 미국 대선에서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이메일 스캔들로 인해 엄청 시달렸는데요. 국가 보안과 기밀사항이 있는 메일을 개인 이메일로 받아서 큰 문제가 된 것이잖아요. 그만큼 중요합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 몇년 전까지만 해도 PC에서만 공직자 통합메일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스마트폰이 점점 대중화되고 일상화 되면서 공직자들도 스마트폰으로 이메일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는 아이폰을 제외하고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공직자 여러분들을 위해서 아직도 공직자 통합메일을 모르시거나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직자 통합메일은 아래 사이트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서 공직자 통합메일을 검색하시거나 주소창에 mail.korea.kr을 입력하셔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가운데 보시면 회원가입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회원가입 페이지가 새로 생깁니다. 총 4단계를 거쳐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장 먼저 약관 동의를 하시고, 개인으로 할 건인지, 대표계정(기관)으로 할 것인지 정하시면 됩니다. 우선 저는 개인(공직자)으로 가입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약관 동의를 하시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인증서입니다. 기존에 인증서가 있으신 분들은 넘어가셔도 되지만 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셔서 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회원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공직자는 위의 사이트를 방문하셔서 발급하시고, 교직자의 경우는 아래의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발급을 마치셨으면, 계속해서 공직자 통합메일 회원 가입 절차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약관 동의 단계입니다. 간단하니까 생략하겠습니다. 


두번째 단계는 실명 인증 단계인데요. 휴대폰 인증 또는 아이핀 인증 가운데 원하시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인증의 경우,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어야 가능합니다. 휴대폰 통신사를 선택하시고 인증을 받으시면 되구요. 공공 아이핀 인증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되는데요. 아이핀이 없으시면 신규발급을 통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핀을 발급하시면 별도로 메모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자주 잊어버리게 되거든요. 그럴때마다 재발급하는 것도 시간낭비입니다.

본인인증을 마치셨으면 3단계 가입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름을 입력하시고 인증서를 등록하셔야 합니다. 인증서의 위치는 C:GPKI\Certficate\class2 에 있습니다. 인증서 가운데 .cer로 끝나는 인증서를 더블클릭하시고 유효기간 및 정보를 확인하시고 인증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공직자통합메일 회원 ID는 이메일 계정이기 때문에 변경이 안되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나머지 사항들을 확인하시고 입력하신 후,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회원가입이 완료되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끝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니까요.

회원가입만 되었지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요. 공직자 통합메일 홈페이지 첫 화면으로 이동하셔서 로그인을 해보세요.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시면 아직 승인대기중으로 나옵니다. 기관의 관리자가 승인을 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승인대기 상태여도 메일 수발신은 가능합니다. 

승인을 신속하게 받는 방법은 기관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하는 것입니다. 기관관리자 연락처는 로그인 후 오른쪽 하단에 기관 담당자 연락처라고 작은 글씨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이걸 클릭해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소속기관을 입력해서 담당자 연락처를 검색하신 후에 직접 전화하셔서 승인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제가 이렇게 설명을 드렸는데도 이해가 안되시면 원격지원서비스를 통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하셔도 됩니다. 


정말 심각한 컴맹이 아닌 이상 원격지원서비스는 크게 필요치 않습니다. 위의 순서대로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금방 가입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인증서 발급입니다. 보다 안전하게 이메일을 주고 받으시고 불이익을 받지 마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