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 출력 및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하기



아이가 태어나는 것 만큼 큰 행복을 없을겁니다. 귀하게 태어난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나라에서도 여러가지 제도로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그 가운데 하나가 영유아 건강검진입니다. 우리나라만큼 건강보험 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가 전 세계에 별로 없을 겁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은 나라에서 정해준 기간 동안(생후 71개월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거든요.


많은 분들이 영유아 건강검진이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건강은 건강할 때 챙겨야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낼 때 새학기마다 영유아 건강검진을 제출해야합니다. 그래서 꼭 해야해요..



그런데, 이걸 무료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제요? 급할 때요. 미리 예약하지 못하면 무료로 이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비용 1만원에서 1만5천원정도 병원마다 다른데요. 별도의 비용을 내면 일사천리로 진행이 되기도 합니다. 다른 점은 문진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긴 합니다. 돈이 들 뿐이죠. 역시 돈이면 다 되요. 


그러나 영유아 건강검진을 얼마든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무료로 이용해야겠죠. 무료로 이용하려면 부모가 아이의 문진표를 작성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작성하기 불편하기 때문에 미리 집에서 작성해서 가져가도 되고, 인터넷을 통해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하는 방법과 출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발단선별 검사지 작성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을 위해서는 건강in 사이트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건강in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중간에 보시면 영유아건강검진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눌러주세요.



메뉴를 누르시면 영유아 건강검진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는데요. 여기서 문진표를 확인하실 수 있고, 출력도 가능합니다. 먼저 단계별 건강검진의 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1차부터 7차까지 있으며, 3차, 5차, 6차에는 구강검진도 있고, 1차를 제외하고 발달선별검사도 있습니다.


건강검진 항목표 검진방법은 아래와 같은데요. 문진 및 진찰, 신체계측, 건강교육, 발달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구강검진의 검진방법은 아래와 같구요. 구강검진은 어린이 치과에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러니까 일반 건강검진을 하는 소아과에서는 해주지 않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나라에서 하는 의무적인 구강검진만 하지 마시고, 아이들의 경우 3개월마다 한 번씩 비용을 조금 들이더라도 구강검진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금새 충치가 생기는데요. 정기적으로 검진하지 않으면 정말 걷잡을 수 없을정도가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건강보험에 가입된 가입자라면 영유아 건강검진은 무료입니다. 검진 결과는 소아과 등 병원에서 검진 완료 후에 보호자에게 통보해 줍니다.



문진표를 출력하시려면 상단의 메뉴에서 "영유아 검진일자 조회 / 문진표 서식"을 누르시고, 검진을 원하는 자녀분의 생년월일을 입력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제 아이의 경우 검색을 해 봤더니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문진표 출력은 위에서 보시듯이 해당되는 차수의 출력 버튼을 눌러서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시거나 곧바로 인쇄를 하시면 됩니다. 문진표 양식만 출력되기 때문에, 출력하셔서 직접 작성하셔야 하구요.

제 아이에 해당하는 문진표를 한번 클릭해서 보여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문진표 출력을 원하시면 아래에 파일을 압축해서 올려놓겠습니다. 다운로드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문진표 양식 다운로드

infant.zip


만약 온라인으로 문진표를 작성하시려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후에 아래와 같이 작성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서 건강검진 -> 자녀(영유아) 건강검진정보 -> 검진대상조회를 차례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자녀의 건강검진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게 나옵니다. 대상자를 클릭하시고 조회를 누르시면 아래로 문진표 작성 목록에 나오고, 문진표 작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문진표 작성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온라인으로 문진표를 작성할 수 있는 창이 생성됩니다. 차례로 작성하시면 되구요. 

다 입력하셨으면 맨 밑에 문진표 저장 버튼을 누르시면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문진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시면, 굳이 문진표를 작성하거나 출력하실 필요없습니다. 건강검진할 병원에 가셔서 온라인으로 작성하셨다고만 말하시면 되거든요. 정말 편리하죠?

다음으로 발달선별 검사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1차를 제외하고 2~7차까지는 문진표 작성 외에도 발달선별 검사지도 작성해야 합니다. 건강검진을 하는 건지 시험을 보는건지 모를정도로 작성할 것이 참 많더라구요.

이것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문진표 작성과 비슷합니다. 로그인을 하셔서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을 누르시면 됩니다.


발달선별 검사지를 이용하려면 서비스 신청을 먼저 하셔야 되구요. 저의 경우는 이미 서비스 신청을 해놨기 때문에 곧바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작성하기 버튼이 붉은색으로 활성화되어 있네요. 클릭해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아래의 양식에 맞춰서 기본정보부터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인지, 언어, 사회성 등 여러 항목들을 상세하게 입력해 주세요.

만약 하시다가 중간에 저장을 하셔도 되구요. 한 목록을 마치면 다음을 눌러서 다음 순서로 넘어가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 작성하는 방법과 발달선별 검사지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하시면 어려움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미리 작성하시고 병원에 가셔서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