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은행, 농협, 우리은행 동전교환기 지점 찾는 방법입니다.



요즘 동전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동전을 잘 사용합니다. 저희 아이들도 경제 개념을 깨우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저금통에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꽉 채운 저금통을 깨서 동전을 바꾼 기억이 있는데요. 요즘에는 은행에서 동전 교환하는 것을 귀찮아 한다고 합니다. 동전 사용이 줄어든 것도 있지만, 은행업무에 방해가 된다는 생각이 큰 것 같더군요. 동전교환하는데 시끄럽기도 하구요.


그래서 요즘에는 동전교환하는 곳을 찾기도 어렵지만, 동전교환하는게 남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것 같아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동전도 엄연히 돈인데 말이죠. 예전에는 땅에 10원짜리 떨어지면 주웠는데, 요즘엔 10원짜리 동전은 돈 취급도 안해서 줍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100원짜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형마트에 가보면 카트에 100원을 넣고 이용하는데요. 카트를 다시 회수한 후에 100원을 찾아가기 귀찮아서 그냥 아무데나 놓고 가지 않습니까? 100원은 돈도 아니라는거죠.


아무리 물가가 올라서 100원의 가치가 너무 낮아졌어도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동전도 많이 모으면 목돈이 될 수 있다는 경제원리를 아이들에게도 심어줘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너무 제 생각을 얘기했네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은행마다 동전 교환기가 다 있는게 아닙니다. 지점 가운데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습니다. 사실 없는 곳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꼭 동전교환기가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국민은행과 농협의 경우, 홈페이지를 살펴봐도 동전교환기가 있는 지점을 찾기 힘듭니다. 그래서 개별적으로 가까운 지점에 연락해서 물어봐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지점 연락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국민은행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상단에 있는 메뉴 가운데 전체서비스를 클릭하시고, 지점 안내를 클릭해주세요.

지점안내로 들어가셨으면, 거기서 여러분이 있는 지역을 검색해 보시면 그 지역에 있는 영업점이 나옵니다. 여기서 영업점의 연락처를 알 수 있습니다.

약간 원시적인 방법이기는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영업점에 직접 전화해서 아래와 같은 동전교환기가 있는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찾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여러군데 전화해 보시고, 동전교환기 유무를 알아보시고, 동전교환 가능시간도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동전교환기가 있는 영업점이라고 해도 동전교환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오후 3시 30분까지 가능하네요. 영업점마다 정해진 시간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물어봐야 합니다. 대부분 영업 마치는 시간인 오후 4시 전까지만 교환이 될 듯합니다.

국민은행 지점 검색을 할 수 있는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은행 지점 안내


농협의 경우도 국민은행과 마찬가지입니다. 농협인터넷뱅킹 홈페이지에서 지점을 클릭하신 후에 지점에서 검색하셔서 전화로 물어보셔야 합니다.

지점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영업점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영업점을 선택하시고, 사시는 지역명을 입력하시면 왼쪽 지도상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알아본 바로는 농협의 경우, 동전교환기가 있는 지점도 매일 운영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화, 수, 목만 운영하고, 오전 12시 전까지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참고해 주세요.


우리은행은 동전교환기 지점이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은행 동전교환기 지점은 우리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전체서비스를 누르시면, 고객광장이 보입니다. 고객광장으로 접속해 주세요.


고객광장에서 금융서비스를 클릭하신 후, 전자금융서비스 메뉴의 하위메뉴 가운데 "자동화기기"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


자동화기기로 들어오셨으면, 동전 ATM설치점이 보입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동전 ATM설치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은 전국에 있는 영업점 가운데 딱 14군데만 있습니다. 청구역지점, 화곡동지점, 하안동지점, 대방동지점, 두산타워지점, 성남중앙지점, 일산호수지점, 군산지점, 돈암동지점, 동대문지점, 신당역지점, 삼선교지점, 길음뉴타운지점, 남대문지점.

신기한게 대부분이 서울이나 서울 근교에 있는 영업점인데요. 군산만 지방에 있는 영업점에 동전교환기가 있네요. 군산 사시는 분들은 우리은행 군산지점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은행, 농협, 우리은행의 동전교환기 지점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우리은행만 전국에 14곳의 동전교환기 지점이 정해져 있고, 다른 은행의 경우 지점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용시간도 각 지점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문의하신 후에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