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및 신청 방법 신청 대상 알아보세요


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와 구직자에게 각각 필요한 능력과 기술을 배우 수 있도록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실업자 뿐 아니라 근로자도 자기 계발을 통해 새로운 직장을 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요. 오늘은 내일배움카드 사용처가 어디인지 알려드리고 신청대상과 신청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 내일배움카드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나뉩니다. 재직자와 구직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금액과 수강료 지원 금액은 차이가 있는데요.


먼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이 누구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직자 - 전직 실업자 및 신규 실업자

재직자 - 월 60시간 미만인 근로자 중 고용보험 미취득자

자영업자 - 연소득 1억 5000만원 미만


이 외에도 구직을 신청한 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여성가장, 비진학 예정의 고교 3학년 재학생, 다음년도 9월 1일 졸업이 가능한 대학교 재학생, 군 전역 예정인 자, 농 어업인으로 농 어업 이외의 다른 직업에 취업하려는 사람과 그 가족, 결혼 이민자와 난민 인정자, 이주 청소년 등입니다.

내일배움 카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은 1인당 연 최대 200만원까지이며,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1유형에 참여한 사람은 1년간 300만원 한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재직자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할 수 있는데요. 직접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은 고용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아래와 같이 근로자 영역의 내일배움카드 신청을 선택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관련 서류 증빙 절차를 거친 후 발급 심사가 완료되면 해당 은행에 방문해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처가 궁금하실텐데요. 사용처는 직업훈련 포털에서 훈련과정을 검색해 보시고 해당 기관에서 절찰와 비용을 문의하시고 본인부담 금액만 결제하면 됩니다.

내일배움 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강의는 정말 많습니다. 외국어, 오피스 프로그램, 영상편집, 제과 제빵, 공예 강좌 등 3,000개가 넘는 강좌가 있고, 인터넷 강좌는 모든 과정이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 포털에 접속하시고 직업훈련정보 메뉴를 선택하시고 원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하시고 검색해 보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구직자 훈련과정을 선택했다면 여기서 내일배움카드를 선택하시고 해당 지역을 선택해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일반 실업자의 경우 최대 200만원까지 사용가능하고 훈련비의 20~95%를 지원합니다.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은 훈련비의 전액 또는 90%가 지원되고, 2유형은 50%~95%를 지원해 줍니다. 학원 수강은 80%이상 출석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지원한도액이 차감되거나 카드 사용이 일정기간 중지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확실한 시간 확보가 중요하며 미수료가 되거나 수강포기 횟수가 많을수록 패널티가 커집니다. 한 번에 두 과정까지 동시에 수강이 가능하다고 하니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있는지 아래의 직업훈련 포털 홈페이지에서 알아보시고, 내일배움카드도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업훈련포털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