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화장장려금제도 몰라서 못받으셨나요 지원금액 알려드려요

작년에 저의 외할머니를 여의고 화장으로 장례를 치뤘습니다. 벌써 1년이 조금 넘었는데요. 이번 추석에 인사를 드리러 갈까 생각 중입니다. 요즘 장례는 대부분 화장으로 치루는 편인데요. 묘지 증가에 따른 국토의 훼손을 방지하고 화장문화의 조기정착을 위해 지자체마다 화장장려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장장려금은 화장시설이 없는 지자체에서 해당 지자체의 주민에게 지원하는데요. 지자체마다 지원금액이 상이하니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화장장려금을 지급하는 지자체는 전국에서 82개 시군구입니다. 최소 5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을 해주는데요. 인천 옹진군의 경우 관내사망자 1구당 100만원 범위에서 지원금을 줍니다.

안양시나 부천시, 과천시 등의 경우는 일정 금액이 아니라 화장비용의 일부를 지원해주는데요. 최대 70%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아래를 참고해 보세요.


인천에는 1개군, 경기도 17개 시군, 강원도 9개 시군이 있습니다.

인천 옹진군, 경기도는 안양시, 부천시. 안산시, 과천시, 구리시, 군포시, 의왕시, 하남시, 이천시, 안성시, 여주시, 김포시, 광주시, 양주시, 연춘군, 가평군, 양평군에서 화장장려금을 지원하며 화장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기도 합니다.


강원도는 삼척시, 횡성군, 영원군, 평창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고성군, 양양군이 있습니다.

충청도는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계룡시가 있습니다. 

전라도는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순창군, 고창군, 임실군, 나주시,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장흥군, 강진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이 있습니다.

경상도는 김천시, 영천시, 상주시, 경산시, 군위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울진군,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창년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별로 지원대상과 지원금액, 신청금액에 차이가 있으며 신청기한이 지나면 못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망신고를 할 때 화장장려금 신청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대상의 경우 최소 6개월 이상 또는 1년 이상 해당 시군구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의 신청 양식을 참고하시고 해당 시군구의 주민센터에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이 매우 안타까운 일인데요. 가는 길을 준비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