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약가점계산기 사용방법 상세 안내



안녕하세요. 요즘 아파트 로또 청약이라고 뉴스에서 난리더라구요. 저같은 서민하고는 정말 다른 세상같다는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청약만 되면 시세 차익으로 몇 억을 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사흘 동안 10만명이 몰렸다고 합니다. 그곳은 바로 강남구 개포동에 지을 디에이치 자이개포입니다. 3월 21일부터 본격적인 청약에 앞서 특별분양을 먼저 시작했는데 엄청 많은 인파가 몰렸다고 하네요.


평균 분양가가 평당 4160만원인데 근처 아파트의 평균 시세가 5500만원이니까요. 정부에서 분양가를 높이지 않도록 억누르다보니까 생기는 현상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런 고가의 아파트는 저희랑은 상관없는 분양인듯 싶구요.

내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아파트 분양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아파트에는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말 그대로 당첨이 되야만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는데요. 이렇게 아파트 분양을 받을 때 서울의 경우 전용면적 85m2 이하 아파트는 청약가점제로 100% 당첨자를 선정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물론 미분양이 생기는 지방이나 수도권은 제외하구요.

85m2을 초과하는 경우 청약가점제로 50%, 추첨제로 50% 당첨자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청약가점제는 2007년 9월부터 시행된 제도인데요.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의 수, 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를 줘서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아파트를 분양하는 제도입니다.


이처럼 아파트 분양을 받을 때 청약가점제는 정말 중요합니다. 좋은 위치의 좋은 아파트의 경우 더욱 중요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청약가점계산기를 통해서 청약가점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먼저 청약가점계산기를 사용하시려면 아파트 투유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셔야 합니다.

아파트투유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아래쪽에 보시면 청약가점계산하기 바로가기 메뉴가 있습니다. 그걸 클릭해 주세요.


청약가점 계산을 위해서는 크게 3가지 항목에 대해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항목들에 대해 정확히 계산하셔야 나중에 실제 청약을 하셨을 때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3가지 항목은 무주택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부양가족은 몇 명인지,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은 어떻게 되는지를 말하는데요. 가장 먼저 무주택기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무주택기간의 적용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대원 전원을 기준으로 주택이 없는 상태여야 합니다. 만약 세대원 가운데 한 명이라도 그 사람의 명의로 주택이 있다면 가점은 0점입니다. 


무주택 기간의 산정은 만30세가 되는 날부터 주택의 모집공고일까지 계산하는데요. 만약 30세 이전에 결혼을 했다면 혼인신고일부터 계산합니다. 저는 만 28세에 결혼했거든요. 저의 경우는 28세부터 지금까지가 무주택 기간입니다.



만약 무주택기간을 잘 계산이 안되시는분은 아래에 보이는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서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팝업 창이 뜨면서 계산할 수 있게 나옵니다. 해당되는 사항들을 꼼꼼히 입력하신 후에 계산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부양가족 기준에 대한 안내입니다. 부양가준은 배우자와 직계존속, 직계비속이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양가족은 크게 어렵지 않죠? 다음으로 청약통장 가입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가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기간이 길면 유리합니다.


청약통장은 명의 변경을 한 경우에도 최초 가입일을 기준으로 가입기간을 산정합니다. 여기서는 어디까지나 모의 계산이구요. 실제 청양신청하실 때는 청약통장 가입일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저는 무주택기간이 8년이상 9년미만이고 부양가족 수는 3명, 청약통장 가입기간은 1년이상 2년 미만입니다. 가점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청약가점점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총 84점 만점에 41점입니다. 점수가 그리 높지 않네요. 아마도 청약통장 가입일수가 적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청약가점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무주택기간을 산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청약가점제로 분양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