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년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신청자격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금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18년이 되면서 가장 많은 변화가 있다면 아마도 최저임금일겁니다.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지만 너무나 큰 폭으로 오른 최저임금으로 인해 중소 영세 사업주분들은 너무나 힘겨운 상황인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일자리 안정자금을 지원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두루누리 지원금으로 사업주가 내야할 4대보험료의 일부를 나라에서 지원해준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두루누리 지원금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은 사업장 규모가 10명 미만의 소규모인 경우, 이곳에 근무하는 저임금의 근로자분들의 사회보험의 일부를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4대 보험료 전액이 아니라 4대 보험 가운데 고용보험료와 국민연금의 일부를 나라에서 지원해 줘서 최저임금의 인상으로 인해 4대 보험료를 내는 것에 부담이 큰 사업주분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두루누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자는 한 달 보수가 190만원 미만이어야 가능한데요. 이것도 작년과 비교했을 때 많이 완화된 기준입니다.



작년의 경우 근로자의 소득기준이 140만원 미만이었지만 올해부터는 190만원 미만으로 기준이 완화되었습니다. 그리고 지원금의 규모도 작년의 경우 신규 가입자는 사업주와 근로자 보험료의 각 60%를 지원해줬는데요. 올해부터는 5명 미만인 사업장은 90%를, 5명 이상 10명 미만인 사업장은 80%를 지원해 줍니다.



조금 안타까운 것은 작년부터 지원금을 받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올해 신규로 가입한 분들이 80%~90%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가입자는 40%만 지원을 해주네요.

만약 아직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신청하시면 큰 혜택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금액 어느 정도 되는지 위에서 설명해 주고 있는데요. 월 평균 보수가 160만원이고 근로자수가 5명 미만인 사업장의 신규지원자의 경우, 연간 1,056,480원을 지원받고, 사업주는 1,107,840원을 지원받습니다. 대략 근로자와 사업주가 100만원 내외의 지원을 받을 수 있네요. 고용보험료보다 국민연금의 혜택이 정말 많습니다. 아무래도 국민연금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겠죠.


더욱 정확한 지원 금액이 궁금하시면 "두루누리 계산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나와 있기는 하지만 제가 아래에 링크로 해놓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insurancesupport.or.kr/durunuri/calculator_01.asp <<--- 두루누리 계산기


위 이미지를 클릭하셔도 됩니다. 계산기를 통해서 나온 결과는 어디까지나 모의 결과이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근로복지공단이나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시면 될 것 같네요.


두루누리 지원금은 어떻게 신청할까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온라인의 경우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http://www.4insure.or.kr)를 통해서 가입하실 수 있고, 오프라인의 경우 국민연금공단(1355번)이나 근로복지공단(1588-075)에 문의하셔서 필요한 서류를 요청하셔서 작성 후 팩스, 방문, 우편으로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이 귀찮으시다거나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와 같이 찾아가는 가입 서비스도 있습니다. 고객센터로 전화하셔서 요청하시면 직원이 사업장에 직접 방문하여 도와준다고 하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두루누리 지원금에 해당되지 않는 예외 근로자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월평균 보수 190만원 미만인 근로자여도 재산이나 소득이 고시기준 이상이면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산세 과세표준의 합이 6억원 이상이거나 종합소득 중 근로소득이 연 2,508만원 이상, 그 외의 종합소득이 2,280만원 이상이면 제외된다고 하네요.


여러분의 사업장에서 일하시는 근로자가 10인 미만이면 두루누리 지원금을 꼭 신청해보세요. 신규가입자에게 더 큰 혜택이 주어지니까요. 지금까지 2018년 두루누리 지원금 신청 방법과 신청 자격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