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 방법
연말정산 후 국세를 환급 받게 되는 경우 환급신청을 해서 전체 금액을 한꺼번에 환급 받는 방법이 있고 차기이월 납부할 세액에서 매번 조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급을 받아 직원들에게 환급금을 개별적으로 나눠줄 수 있는데 국세의 경우 국세청에서 처리하지만 지방소득세는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지방소득세 환급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올해 한 번에 환급신청을 해서 환급을 받아 회사 계좌로 국세환급금이 잘 이체가 되어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방소득세입니다. 지방소득세는 보통 회계사사무소나 세무사사무소에서 신청을 해 주지 않고 각자 회사가 알아서 각 지방자치단체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을 안하면 환급을 안해줍니다. 왜냐하면 내야할 서류가 엄청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위택스로 환급신청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택스로 신청할 경우 담당자가 확인하지 않거나 처리가 늦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직접 서류를 준비해서 우편이나 팩스를 이용해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후 지방소득세를 환급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지방자치단체마다 구체적인 요청사항이 다를 수 있으므로 다음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보다 정확한 내용은 꼭 해당 시군구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소득세 환급청구서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및 부표 (전년도 및 올해 연말정산분 원천징수 이행상황신고서 모두 제출)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및 조정명세서
소득세 환급통지서 또는 국세가 환급된 입금내역 통장사본
* 필요한 서식들은 위택스 지방세자료실에서 '지방소득세 환급'으로 검색하거나 각 구청 자료실에서 다운 가능합니다.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본문 하단에 첨부파일로 올려놓겠습니다.
그럼 각각의 서류를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방소득세 특별징수분 환급청구서 작성하기
* 우선 [V] 특별징수분에 체크합니다.
* 회사에서 신청하는 경우 '특별의무 대상자' 부분만 채워 넣으면 됩니다.
① 특별징수 의무자 칸에 상호, 법인등록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을 적습니다
② 환급신청 내용을 적습니다
- 소득의 종류 : 보통 근로소득이라고 적으면 되며 기타소득이거나 사업소득일 경우 해당 내용을 적습니다
- 귀속과세연도 : 2018년 (귀속 해당년도를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년도를 적으면 되겠죠?)
- 당초지방소득세 : 작년 한해동안 원천징수로 납부한 전체 지방소득세 세액을 적습니다
- 경정 후 지방소득세 : 연말정산 후 최종적으로 결정된 지방소득세 세액을 적습니다
- 조정환급분 : 당월 납부해야 할 특별징수세액에서 차감된 세액이 있다면 적습니다
- 지방소득세 환급세액 : 최종적으로 환급 받아야 할 지방소득세액을 적습니다
- 납세지 : 사업장 주소지 구청을 적습니다
③ 환급받을 회사 계좌를 적고 날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경유'칸에도 특별징수의무자 날인을 받습니다.
2.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 작성하기
* 소득자별 환급신청명세서는 정해져 있는 양식이 없습니다. 저는 검색되어진 양식을 사용했으며 필요에 따라 다른 형식으로 직접 만들어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직원 한분한분에 대한 내역을 적습니다.
-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소득종류는 근로소득
- 기납부한 지방소득세 : 작년 한해 동안 납부한 총 지방세액
- 결정된 지방소득세 : 연말정산을 통하여 결정된 지방세액을 적습니다
- 환급할 세액 : 기납부한 지방소득세에서 결정된 지방소득세를 뺀 나머지를 적습니다
- 조정할 세액 : 2월 납부한 지방소득세에서 상계처리된 금액이 있다면 적습니다
- 환급신청액 : 최종적으로 환급 받아야 할 지방소득세를 각 직원별로 계산해 적습니다
3.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 해당연도의 1월~12월 신고서 + 연말정산분 이행상황신고서
- 이 부분은 구청마다 조금씩 다른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분만 제출하면 되는 곳도 있고 작년 한해 동안의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모두 제출하도록 하는 곳도 있는 것 같으니 직접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지방소득세 특별징수 및 조정명세서 작성하기
① 특별징수의무자 적는 칸에 각 회사의 법인명, 법인등록번호, 상호 등을 채워 넣습니다.
② 직원 각 개인별 내역을 적습니다.
- 9번 소득종류 : 근로소득 (또는 이자소득, 퇴직소득 등 해당 소득)
- 11번~13번 : 각 직원별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 14번 과세표준 : 연말정산을 통하여 나온 결정세액 (소득세)
- 15번 산출세액 : 연말정산을 하여 나온 결정세액 (지방세)
- 16번 조정액(환급액) : 원천징수영수증 세액명세란의 차감징수세액 중 지방소득세
- 17번 납부액 : 이미 납부한 지방소득세
* 각 직원별로 내역을 적고 가장 아래에 합계액을 적습니다.
5. 국세 환급통지서
- 국세 환급이 이루어진 이후 세무서에서 각 회사로 우편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혹시 아직 우편물을 받지 못했다면 국세를 환급 받은 내역을 볼 수 있는 통장내역을 복사해서 제출해도 됩니다.
이렇게 모든 서류가 준비되었다면 각 시군구청 세무과로 팩스 또는 우편으로 서류를 보내면 됩니다.
지방세 환급 신청은 4월말까지이빈다. 직원이 많은 경우 내역을 적는데 시간이 소요되니 미리 서류를 준비하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는 별도로 환급 신청하라는 안내문도 오지 않으며 신청하지 않으면 아무도 알아서 환급해 주지 않습니다.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환급에 필요한 서식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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