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안내

 

근로장려금 신청을 하려고 하시나요? 3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본문 하단에서 확인해 주세요.

 

반기 근로장려금 신청 안내

 

2019년 하반기 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빈곤층 근로자 가구에 근로소득 규모에 따라 현금을 차등 지급해주는 제도입니다.

 

 

2006년 도입되어 2015년부터 지급대상을 자영업자까지 확대했습니다.

2018년까지는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5월에 신청해 9월에 지급해 주는 방식이었지만 소득발생 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 시차가 커서 소득증대와 근로유인 효과가 낮다는 의견과 함께 2019년부터 저소득 근로소득자에 대해 6개월마다 신청하고 지급하는 반기지급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연간 근로장려금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1년에 두 번 지급합니다.

전년도 하반기(7월~12월)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은 6월에 지급되고 상반기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은 12월에 지급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2019년 하반기 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 마감일은 3월 16일까지였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3월 31일까지 연장했습니다.

 

 

근로장려금 자격 요건

 

신청자격은 2019년 중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배우자 포함)로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 요건 - 2018년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 및 2019년 부부합산 연간 근로소득이 가구원 구성별 기준금액 미만 일 것.

재산 요건 - 가구원 소유 2018.6.1. 현재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일 것

 

2019년부터 단독 가구 나이 제한이 없어졌기 때문에 단독, 홑벌이, 맞벌이 가구에 따라 벌어들이는 금액 및 재산 합계를 따져 금액을 구분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지급일

 

반기 근로장려금은 국세청의 심사를 거친 뒤 소득 수준에 따라 단독가구는 최대 52만 5000원, 홑벌이 가구는 91만 원, 맞벌이 가구는 105만원의 반기 지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근로소득이 있는 98만 가구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라는 안내문을 우편과 모바일로 발송했습니다.

 

 

3월에 신청을 못하셔도 괜찮습니다. 5월 정기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3월 31일 안에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6월에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고 신청 기한을 넘겨도 5월에 신청하면 9월에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안내

 

근로장려금 신청은 세무서에 가서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하거나 ARSM 온라인을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 분 신청의 경우 두 가지 방식이 더 추가됩니다.

먼저 전국 7개 지방국세청에 설치된 '근로장려금 전용 콜센터'에 전화해서 상담원을 통해 대신 신청하는 방식과 국세청에서 발송한 '근로장려금 신청 요청서'를 작성해서 팩스 또는 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전화신청(ARS) 방법

 

전화걸기 다음 2번 버튼을 누른 뒤 신청 1번, 근로장려금의 인증번호를 누르고, 그 후 주민번호 뒷자리를 누르고, 1번을 입력한 뒤 계좌,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완료됩니다.

 

홈텍스 모바일 신청 방법

 

어플에 있는 국세청 홈텍스로 근로 자녀장려금 부분을신청하고 자신의 생년월일과 근로장려금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한 뒤 계좌번호, 연락처 입력 후 신청하면 됩니다.

 

 

홈텍스 홈페이지 신청방법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제출 클릭 ->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을 선택하고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확인한 후 계좌번호와 연락처를 입력한 다음 신청하면 됩니다.

 

신청 후 3개월 이냉에 심사가 되며 모든 절차가 끝난 후 입력한 계좌에 지급액이 들어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직접 대면 신청보다 비대면 방식을 추천합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포스팅 모음

 

http://bit.ly/MINWON24_FREE

 

민원 24 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 발급 방법 안내 pdf파일 저장방법 인터넷 발급

민원 24 주민등록등본초본 무료 발급 방법 안내 주민등록등본은 여러모로 많이 필요한 증명서류 가운데 하나입니다. 요즘에는 각 지역마다 지역화폐가 있는데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어떤 곳에서는 지역 가맹점..

digitalfreelife.com

http://bit.ly/srt_time

 

srt 시간표 및 srt 취소 환불 수수료 지연 할인 반환 방법 안내

srt 시간표 및 srt 취소 수수료 지연 할인 반환 방법 안내 SRT는 2016년 12월에 개통된 수서발열차로 Super Rapid Train의 약자로 KTX와 비슷하게 시속 300km로 빠르게 달리는 고속열차입니다. SRT는 KTX에 비해..

digitalfreelife.com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