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게걸무 씨앗 기름 효능 및 먹는 방법




게걸무라는 채소 이름을 혹시 들어보신 적 있나요?


게걸무는 경기도 이천 지방에서 주로 나는 무입니다.


생김새는 배추 뿌리와 같이 원뽈꼴이고 잔털이 많습니다.


맛은 아주 맵고 무 속이 아주 단단하다고 합니다.


보통 소금에 절여서 땅에 묻어 둔 후 다음 해 여름에 밑반찬으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경기도 이천 뿐 아니라 여주 지역에서도 재배된다고 합니다.

이천과 여주의 특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 무가 일반 무에 비해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하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티아민의 함량이 일반무의 15배가 많아서 피로회복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게걸무는 겨자맛의 강한 매운 맛으로 인해 일반 식재료로 먹기보다 소금에 절여서 먹거나 게걸무 씨앗 기름으로 해서 먹는다고 합니다.




게걸무씨앗 기름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무엇보다 폐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침과 가래 등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기관지, 폐질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관지 등 폐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암성분인 글루코시놀레이트를 활성화 시켜주는 미로시나아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하구요.


게걸무는 일반무보다 칼슘 등 미네랄이 풍부하고 라이신과 같은 단백질 성분도 많아서 여성분들의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특히 황달에 걸리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게걸무씨앗기름은 단백질 분해에 도움을 주는 프로테아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육류 등을 소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게걸무는 먹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양한 음식에 게걸무 씨앗의 기름을 곁들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기름으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고, 차를 끓여 먹어도 좋습니다.



게걸무의 기름은 비타민 A,D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잘 흡수된다고 합니다.

게걸무의 씨앗은 보통 6월 쯤 얻을 수 있구요. 11월에는 뿌리가 나온다고 합니다.


폐가 좋지 않으시거나 피부미용으로 고민이신 분들에게 좋은 게걸무 씨앗 기름을 활용해 보세요~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