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은수저 닦는 방법 알고계세요? 확실한 방법 알려드려요



집에 은수저 한 세트씩을 있을겁니다. 결혼하면서 부부 한 세트씩 선물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희는 결혼할 때 받지 않고 부모님이 그냥 선물로 2년 전에 사주셨습니다. 은수저를 사용하면 참 좋기는한데요. 옛날에는 임금님이 은수저를 사용했으니까요. 문제는 색이 쉽게 변색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사용하다가 색이 변색되서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은수저가 변색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죠. 특히 은수저가 거멓게 변색되는 가장 큰 원인은 황 성분을 접촉하게 되면 변합니다. 저희는 계란찜을 자주 해먹는데요. 계란 노른자의 황 성분 때문인지 자주 거멓게 변합니다.

공기 중의 황 성분에도 은 수저는 변합니다. 그래서 그냥 공기 중에 놔둬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검게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은수저를 깨끗하게 닦아야 하는데요. 은수저를 닦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첫 번째 방법은 쿠킹호일과 소금을 이용하는 겁니다. 냄비에 쿠킹호일을 깔고 물을 부은 후에 소금을 적당량 넣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은수저를 넣어주고 30분 정도 팔팔 끓여주면 은수저의 변색된 부분이 말끔히 사라진다고 합니다.

두 번째 방법도 비슷한데요. 이번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는 겁니다. 방법은 동일한데요.


소금 대신 베이킹 소다를 넣고 3분정도 끓여줍니다. 소금보다 끓이는 시간을 확 줄일 수 있네요. 집에 베이킹 소다가 있으면 이 방법으로 하셔도 되겠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우유입니다. 컵에 우유를 담은 후에 은수저를 우유에 퐁당 담가둡니다. 대략 2시간 정도 담가둔 후에 보시면 은수저가 깨끗해져 있답니다. 이 방법이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네요. 집에 먹다 남은 우유가 있다면 시도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냥 베이킹소다만 사용합니다. 어떤 분들은 치약을 발라서 닦아주면 은수저가 깨끗해 진다고 하는데요. 치약에 있는 연마제 성분이 있어서 은수저의 변색된 부분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치약의 단점은 탄산칼슘이나 이산화티타늄같은 성분이 연마제 효과를 내기도 하지만 은을 닦으면서 미세한 흠집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치약보다 베이킹 소다를 추천하고 싶은데요. 아래는 저희 집에서 사용하는 은수저 세트입니다. 참 까맣네요. 


베이킹 소다를 준비합니다. 베이킹 소다는 천연 세제로 인체에도 무해하고 만능 세제로 불리는데요. 은수저 닦을 때도 아주 효과적입니다. 제가 해보겠습니다.


먼저, 약간의 물기가 있어야 합니다. 물을 살짝 묻혀 주세요. 물이 많으면 베이킹 소다가 금방 녹아서 문지르는 효과가 적어지기 때문에 아주 약간의 물기만 적셔줍니다.


그 위에 베이킹 소다를 듬뿍 뿌려줍니다. 수저 위에 뿌려서 손으로 문질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말이죠. 약간 힘이 들기는 해도 금방 없어지는 걸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손을 보세요. 하얗던 베이킹 소다 색이 까맣게 변했네요. 


이렇게 1~2분 정도 골고루 은수저 전체를 베이킹 소다로 문질러 주시면 깨끗해 집니다. 한 번 확인해 볼까요? 확연히 달라졌죠?


젓가락도 이렇게 변했습니다. 베이킹소다가 만능이네요.


이제 은수저 닦는 방법을 확실히 아시겠죠? 여러 방법이 있지만 제가 하는 방법대로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시간도 안걸리고 금방 깨끗하게 은수저를 닦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