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캐시비(Cashbee) 청소년 등록 방법 및 모바일 캐시비 안내



오늘은 서울의 경우 미세먼지가 많아서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서울에 사시는 분들 가운데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정말 좋으시겠네요. 

서울형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제도가 작년 7월 부터 생겼는데요. 이 제도가 생긴 이후로 처음으로 대중교통이 무료가 된다고 합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은 서울의 버스와 지하철이구요. 대중교통 요금 면제는 출근 시간인 첫차 출발 때부터 오전 9시, 그리고 퇴근 시간인 오후 6시부터 9시까지입니다.

서울에서 타는 모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지하철 1~9호선, 우이신설선이 모두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호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주의하셔야겠는데요. 경기도와 인천시는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인천으로 넘어가는 국철의 경우는 제외입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것은 좀 그렇지만, 공짜로 버스와 지하철 등을 마음껏 이용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모두가 공짜가 아닙니다. 정기권이나 1회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오직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분들만 무료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불이든 후불이든 상관없이 교통카드를 버스나 지하철 탑승시 단말기에 찍고 타시면 알아서 요금 정산이 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요. 서울 같이 교통이 혼잡한 지역에서는 특히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합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의 인프라가 여타 지역보다 잘 되어 있어서 굳이 차를 갖고 다니지 않아도 될 정도니까요. 다만 아이들이 있을 경우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좀 번거롭기는 하죠.


하지만 평상시 출퇴근이나 등하교를 할 때 대중교통은 매우 편리합니다. 버스나 지하철 등을 이용하실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교통카드 또는 교통카드가 탑재된 신용,체크카드를 많이 이용하실텐데요. 지하철의 경우 일회용 교통카드가 있지만 보증금을 내야하고 좀 불편합니다.



여러분은 교통카드를 어떤것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저는 티머니를 사용하는데요. 교통카드가 참 종류가 다양합니다. 티머니 외에도 마이비, 팝, 캐시비 등이 있는데요.

캐시비 교통카드는 어디서 살 수 있을까요? 편의점이나 버스카드 충전소, 그리고 캐시비 스티커가 부착된 판매점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혹시 교통카드를 청소년으로 몰래 등록하셔서 사용하시는 성인분들은 없으시겠죠? 아래와 같이 청소년 교통카드를 요금계산 기계에 접촉하시면 "학생입니다"라고 음성안내가 나옵니다. 누가봐도 학생이 아니신데 이렇게 사용하시는 분은 없으시리라 믿습니다.


어린이든, 청소년이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청소년 등록을 하게 되면 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자체마다 어린이/청소년 할인요금 정책이 조금씩 다른데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생년월일로 하는 지자체가 있는가하면, 전라남북도, 충복, 강원도, 경북 일부 지역의 경우, 학교와 학년으로 할인 기준이 정해집니다. 여러분이 사시는 지역의 할인정책을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캐시비 교통카드의 청소년 등록을 하시려면 PC를 통해서도 가능하고, 모바일로도 가능한데요. 먼저 PC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캐시비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야하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밑으로 드래그해보시면 청소년 할인 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 주세요.



어린이/청소년 할인등록을 클릭하시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생성되는데요. 청소년 할인등록을 하시려면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미 회원가입되었다면 로그인을 하시고, 회원가입을 않하셨으면 그냥 비회원으로 등록을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캐시비 교통카드의 거래내역을 확인하시거나 L.POINT 적립 및 소득공제 등의 혜택을 원하시면 회원 가입을 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비회원 등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회원 할인 등록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카드 번호를 누르시고, 지역을 선택하신 후, 할인등록을 누르시면 캐시비 청소년 등록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PC보다 모바일로 진행하시면 더욱 간단한데요. 여기서 잠깐 모바일 버전의 캐시비를 소개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굳이 플라스틱으로 된 캐시비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휴대폰만 있으면 어플을 설치해서 스마트폰으로 교통 단말기에 태그만 하면 더욱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카드를 분실하시는 분이라면 휴대폰으로 캐시비 카드를 발급하셔서 캐시비 어플을 활용해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아이폰은 불가"입니다. 아이폰에는 교통카드에 필요한 NFC 기능이 없기때문인데요. 저도 아이폰이라서 안됩니다.

안드로이드 폰만 가능한데요.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 "모바일 캐시비"를 검색하셔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어플을 실행하시고, 아래와 같이 사용자 등록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성별과 지역, 나이를 선택하고, 약관과 개인정보 동의에 체크하신 후에 확인을 눌러주세요.


등록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해서 자유롭게 충전하셔서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청소년 등록을 해야겠죠?



어린이/청소년 등록을 하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어린이 청소년 할인을 누르신 후, 생년월일 8자리를 입력하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등록이 됩니다.


지금까지 캐시비 청소년 할인 등록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캐시비 교통카드말고 팝카드 청소년 등록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미세먼지가 갈수록 심각합니다. 어른인 우리부터 대중교통을 적극 이용해서 깨끗하고 맑은 환경에서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댓글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