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9 추석 연휴 공공서비스 꿀팁 총정리

 

명절이 되면 반가운 친척과 가족을 만나는 기쁨이 있습니다. 최소 3일 이상의 연휴를 즐기는 것도 좋지만 연휴로 인해 감내해야 하는 불편도 있습니다. 명절을 맞이해서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무료로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해당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연휴 동안 휴일지킴이 약국을 살펴보시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무료 서비스 안내

 

1. 고속도록 통행료 면제 서비스

이젠 명절이 되면 의례 시행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서비스가 있습니다.

2019년 9월 12일 목요일 0시부터 9월 14일 토요일 24시까지입니다.

모든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해당됩니다.

이용방법은 평상시와 동일하게 이용하시면 됩니다. 일반차로는 통행권을 뽑고 도착 요금소에 통행권을 제출만 하시면 되고, 하이패스의 경우 "통행요금 0원이 정상처리되었습니다"로 안내됩니다.

무료라고 해서 통행권을 뽑지 않고 지나가시면 안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일)은 면제가 아닙니다.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2. 공공기관 주차장 무료 개방 서비스

공영 주차장 찾기 바로가기>>

 

공영주차장, 공공기관, 지자체 관공서 주차장을 무료 개방합니다. 정부 24 공공자원 개방 공유 서비스에서 공영 주차장을 찾으시면 됩니다. 또는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무료 개방 주차장 찾기를 하셔도 됩니다.

 

3. 문화시설 무료 입장, 할인행사 서비스

문화시설 무료 입장 자세히 알아보기>>

 

추석 연휴를 맞이해서 4대 고궁, 종묘, 조선왕릉을 무료로 개방합니다. 국립박물관 14개소의 특별공연 및 체험행사가 있으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관천, 덕수궁관을 무료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국립과학관 상설전시관은 무료는 아니고 입장료의 50%를 할인해 줍니다.(과천, 대구, 광주, 부산)

알면 도움되는 서비스

 

1. 추석 명절 버스전용차로제 시행

추석 명절에도 버스전용차로제가 시행됩니다. 9월 11일(수) 오전 7시부터 9월 16일(월)새벽1시까지입니다. 새벽 1시부터 오전 7시까지는 운영하지 않습니다.

버스전용차로제 위반시 범칙금이 6만원에서 7만원이 나오고 벌점이 30점이 부과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24시간 응급의료 진료 및 휴일 지킴이 약국 안내

휴일지킴이 약국 홈페이지 바로가기>>

 

명절에 쉬는 병원이 많습니다. 응급상황이 발생시 어떻게 해야할까요? 24시간 응급의료체계를 유지합니다. 당직 의료기간 480개소와 휴일지킴이 약국 1164개소를 운영한다고 하니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 허용

주차허용 전통시장 찾기 바로가기>>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연휴기간동안 전통시장 주변도로에 주차를 허용합니다. 주변도로 주차가능한 539개 장소에 최대 2시간 주차가 가능합니다. 임시주차 허용시장 명단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한글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주차허용 전통시장 리스트

190903 추석 맞아 전국 539개 전통시장 주변도로 주차허용(지역일자리경제과).hwp
0.04MB

4. 아이돌봄 서비스 정상 운영

아이돌봄 서비스 바로가기>>

 

연휴기간에도 출근하는 한부모, 맞벌이 가구를 위하 아이돌봄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됩니다.

 

5. 버스 지하철 막차 연장 운행

서울교통정보센터 바로가기>>

 

추석 연휴 기간동안 귀경객의 편의를 위해 버스와 지하철 막차시간을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합니다. 서울역 등 5개 기차역과 강남 터미널 등 4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 노선만 연장 운행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속버스, 시외버스(서울출발)의 경우 증편 운행합니다. 9개 노선 72대 올빼미 버스를 11시 40분부터 다음날 오전 3시 45분까지 운영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6. 교통 및 응급정보 모바일 앱 서비스 안내

고속도로 교통정보, 휴게소 정보, 주유소 정보, 응급의료정보제공 어플을 이용하시면 연휴기간 필요한 정보를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어플을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검색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